부자 마인드

세계 부자들의 경영 마인드셋 -아마존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

onyu온유 2023. 3. 30. 00:34

세계 경제를 이끄는 글로벌 리더들의 경영 철학과 방식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성공의 보상으로 천문학적인 부까지 거머쥔 그들. 세계 부자들이 말하는 경영 마인드셋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마존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 다섯 가지 원칙

Amazon(아마존) 설립자인 Jeff Bezos(제프 베이조스)는 다섯 가지 핵심 원칙을 중심으로 하는 독특한 경영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그는 회사의 성공은 고객의 초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우리가 고객에게 집중하는 동안 경쟁업체를 계속 집중시킬 수 있다면 궁극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한 적 있습니다.
둘째로, 단기적인 이득보다는 장기적인 사고에 더 큰 중점을 둡니다. “기꺼이 씨앗을 심고 그것들이 자랄 때까지 오랜 시간 기다린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으며 이러한 사고방식은 당장 아마존이 수익 창출이 되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새로운 벤처에 투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습니다
세 번째로, 그는 직원들에게 높은 수준의 업무 수행을 요구합니다. 베이조스는 엄격한 상사이자 직원들에게 높은 기준을 고수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언젠가 이런 인터뷰를 한 적도 있습니다. "저는 직원들에게 높은 기준은 가르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실 사람들은 단순히 노출을 통해 높은 기준을 배우는 것에 꽤 능숙합니다."
네 번째로, 베이조스는 산업 내의 혁신과 혼란에 맞서는 경영자입니다. 그의 경영 원칙 중 하나는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고객을 중심에 두고 발명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베이조스의 가장 독특한 경영 방식인 ‘데이터를 기반한 의사 결정’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는 " 아마존의 장기적인 문제에 관한 것을 비롯해 여러 데이터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핵심”이라며 “우리는 데이터를 사용해 모든 결정을 알리고 모든 결과를 측정한다”고 말할 만큼 데이터에 대한 큰 신뢰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회의 전에 미리 준비된 문서를 모든 관련 당사자에게 배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제프 베이조스는 아마존이 설립된 이래로 이 방법을 시행해 왔으며 이 접근 방식의 목적은 보다 포괄적이고 정확한 토론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참가자들이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더 잘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도록 장려하는 효과가 뛰어나다는 평가입니다.
이 문서화된 회의 방법은 아마존 내의 모든 팀에서 실행되며 회사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의사결정과정을 더욱 철저하게 하여 오류를 최소화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모든 직원이 아이디어를 주고 수 있어서 창의성과 혁신성을 높일 수 있으며, 문서 작성 능력을 향상해 전체적인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제프 베이조스의 문서화 회의 방식은 현재 많은 기업에서 참고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베이조스의 경영 마인드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고, 남들보다 앞서 생각하며, 높은 기준을 세우고, 혁신해 나아가면서도, 데이터를 이용한 객관적 의사결정을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들이 아마존 성공에 탄탄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아마존은 인류의 끝없는 발전과 성장을 추구하겠다는 포부 아래 현재까지도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는 등 성장을 지속해 나아가고 있으며. 베이조스는 아마존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회사 전체가 하나의 팀처럼 협업하고 노력할 것을 강조합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이조스(Jeff Bezos) 역시도 앞서 언급된 애플의 전 창업자 스티브 잡스처럼 독특한 경영 마인드 셋을 가진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두 인물을 비교해 볼 때 흡사 비슷한 경영 철학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베이조스의 경영 마인드셋 중 첫째는 실패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겠다는 마인드 입니다.
베이조스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자주 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실패를 경험하고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말합니다. 또한 베이조스는 결정을 미루지 않고 빠르게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베이조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갈망이 큰 오너(Owner)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우리는 경쟁력을 가진 혁신을 추구하지 않으면 죽어버릴 것이다"라고 말할 만큼 급진적 경영을 추구합니다.
베이조스는 자신의 비전에 대해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인류의 끝없는 발전과 성장”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마인드 셋은 아마존의 성공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좌절된 드론배송

베이조스가 경영하는 아마존은 그동안 여러 가지 서비스를 선보여 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2013년 아마존이 출시한 드론 배송 서비스를 꼽을 수 있었는데 당시 세계 이목을 집중시킬 만큼 유망하고 뜨거운 이슈가 된 사업성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보안 등의 문제로 좌절을 맛봐야 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인터넷으로 주문한 상품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것으로, 상품을 주문하면 몇 시간 내에 배송이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혁신적이면서도 직관적인 아이디어였지만, 안타깝게도 당시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미국 연방항공청)의 규제로 인해 이용이 제한되어 현재까지도 상용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 공개는 아마존의 혁신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Jeff Bezos는 항상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추구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경영자로 알려져 있습니다.